메타버스란 단어가 코로나 이후 최고로 핫한 키워드라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공부하고 메타버스의 특징과 미래 발전 방향에 관해 공부한 후 세특 주제 탐구를 해보겠습니다!
메타버스의 뜻
코로나19 이후로 비대면 사회가 중요시되면서 자연스럽게 메타버스가 떠올랐습니다. 메타버스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버스란 현실의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를 통해 일상생활과 경제 활동을 하는 3D 기반의 가상 세계입니다. 가상 세계에서의 일상생활과 경제 활동은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닌, 현실의 연장선으로 일어나는 활동을 포함하며 현실과 가상공간이 합쳐져 마치 현실이 가상공간으로 확장된 것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란 단어는 초월을 뜻하는 의미 meta와 세계를 뜻하는 verse의 합성어로 소설 '스노 크래시'속 가상세계를 칭하는 메타버스에서 유래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와 결은 다르지만 큰 의미에서 비슷한 세컨드라이프 장르의 게임들이 있었는데 스마트폰의 발달과 온라인 경제 활동의 다양성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활동의 영역으로 현실과 가상을 오갈 수 있어 메타버스가 완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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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특징
메타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관(Canon)과 창작자(Creator), 디지털 통화(Currency), 일상의 연장(Continuity), 연결(Connectivity) 5가지를 대표적인 특징이라 하고 5C라 합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특징은 기존 플랫폼 서비스나 VR 콘텐츠들과 차별적인 메타버스만의 특징입니다.
- 세계관(Canon): 메타버스에는 세계관이 있다. 즉 메타버스 세상에는 사상이 담겨있다. 메타버스의 시공간은 설계자와 참여자가 모두 함께하며 확장해간다. 메타버스의 주 이용층인 디지털 세대는 콘텐츠를 설계자의 의도와 목적대로만 사용하지 않는다. 자발적으로 즐기고 경험을 공유하며 콘텐츠를 소비함과 동시에 생산하여 확산한다.
- 창작자(Creator): 메타버스에서는 누구나 콘텐츠 창작자가 될 수 있다. 심지어 AI조차도 가능하다. 3D 디지털 콘텐츠로 구성된 세상에서 그 누구라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참여자가 자발적으로 세계를 구축하는 창작자인 동시에 이용자이기도 하다. 맵, 게임, 블로그, 의상,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를 무한히 생산할 수 있다.
- 디지털 통화(Currency): 메타버스 세계 안에서는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고 그 가치를 저장하거나 교환하기 위하여 디지털 화폐를 사용한다. 아직까진 가상 공간 속 사이버머니 성격에 가깝지만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통화로서 그 역할을 할 것이다. 원화나 달러화 같은 기축 통화나 금, 은과 같은 실물 자산과도 교환이 가능해질 것이며, 많은 사람이 경제 활동 영역을 디지털 공간으로 확대하게 될 것이다.
- 일상의 연장(Continuity): 메타버스는 일상의 연장으로 연속된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친구를 만나고, 쇼핑하고, 학교에 가고 회사에서 회의한다. 단순한 일회성 경험이 아니라 현실의 연장으로 현실과의 상호작용으로 일상이 반영될 것이다.
- 연결(Connectivity): 메타버스는 시간과 공간을 연결한다. 서로 다른 메타버스 세계를 연결하기도 하고, 사람과 아바타를 연결하고, 현실과 가상을 연결한다. 시공간을 초월하여 지식을 공유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이를 토대로 또 다른 세계를 창조하고 확장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미래
코로나19와 함께 전 세계의 사회 경제 활동이 마비되며 모든 경제 활동이 집에서 일어나는 이른바 홈코노미(Home+economy)시대가 열렸습니다. 메타버스의 미래는 인터넷과 같이 사회적 핵심 기능이 될 것이라 판단되며 글로벌 빅 테크 대기업인 페이스북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메타버스의 잠재력과 산업적, 사회적 파급력을 판단하여 시장 선점과 생태계 조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2025년 메타버스 관련 산업 규모가 약 2800억 달러(약 31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MZ세대의 성장과 함께 메타버스는 일상과 경제 활동을 연결하는 생활 터전으로 자리를 잡을 것이며 메타버스로 인하여 메타버스 전용 영화나 공연 전시 등 기획자와 건축자, 아바타 제작자, 패션 디자이너, 게이머, 맵 건축가 등 다양한 신규 직업이 생길 것이라 생각됩니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세특 주제 탐구
- 직접 메타버스 맵 제작하고 배포하기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 - 콘텐츠와 관련된 학과를 고민하고 있다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여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소중한 경험을 세특에 올릴 기회입니다.
- 메타버스 산업 전망 분석보고서 작성하기 - 경영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메타버스의 시장조사를 통해 발전 가능성과 현재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통해 미래 시장을 판단하고 경영학적 관점에서 의미 있는 주제를 담을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의 발달 과정 분석하기 - IT 관련 학과와 콘텐츠 관련 학과를 희망한다면 메타버스의 발전과 과거에 비슷했던 세컨드 라이프와의 차이점을 통해 앞으로 연결되는 세상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의미 있는 주제를 삼을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4차 산업혁명과 다가올 5차 산업혁명 파악하기 - 경영학과 혹은 IT 관련 학과에서 사용하기 좋은 주제입니다.
산업혁명과 5차산업 혁명에 대해 정리한 적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함께 참고하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관심이 있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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